바로가기 메뉴

2013년 - 태양 폭풍과 혜성의 해

지구 밖 우주에는 원자 폭탄보다 1억 배나 강력한 무기가 있습니다. 그 무기의 공격 한 번에 대륙 전체가 암흑천지로 변할 수도 있고, 인류가 우주 시대에서 석기 시대로 순식간에 퇴보할 수 있습니다. 이 무기는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라 바로 우리의 태양입니다. 우리는 전에도 공격을 받았고 또 다시 공격의 표적이 될 수 있습니다. 2012년 12월 현재, 강력한 태양폭풍이 지구를 위협할 것으로 NASA가 아래와 같이 경고하고 있습니다.

태양폭풍에 의한 지구피해 연도별 정리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태양폭풍에 의한 지구피해 연도별 정리
태양 흑점 폭발에 의한 태양 폭풍 발생년도지구 피해
1979년 주기 미국 최초의 우주정거장 스카이랩이 태양폭풍에 의해 부풀어 오른 지구대기권 때문에 추락
10년후
1989년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에서 강력한 태양폭풍에 의한 도시전체의 대규모 정전(블랙 아웃)
14년후
2003년 지자기 폭풍 때문에 스웨덴의 전력망이 끊겼고, 아프리카의 전력망도 고장났고, 미국에서는 정확한 항로파악을 도와주는 위성항법장치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전체운항체계를 변경
10년후
2013년 2012년 12월 현재, 앞으로 12개월 이내에 강력한 태양폭풍이 지구를 위협할 것으로 NASA가 경고
10년후 현재

실제 1989년 캐나다 퀘벡주 몬트리올에서 강력한 태양폭풍에 의한 도시전체의 대규모 정전(블랙 아웃)이 있었습니다.

1989년에 태양 폭풍이 궤벡에서 발생했고 인류는 사태의 심각성을 직접 보게 되었습니다.

태양 폭풍의 영향으로 지구 자기장에 변화→지표면에 전류가 흐름→발전소에 과부하가 걸림→9시간동안 궤벡에 대규모 정전 사태(블랙아웃)

1979년 미국 최초의 우주정거장 스카이랩이 태양폭풍에 의해 부풀어 오른 지구대기권 때문에 추락하였습니다.

2003년 10월 29일 아침에 태양 폭풍에 의한 코로나 물질 분출, CME(Coronal Mass Ejection)에 의해 역대 지자기 폭풍중 최대규모인 G5 지자기 폭풍 때문에 스웨덴의 전력망이 끊겼고, 아프리카의 전력망도 고장났고, 미국에서는 정확한 항로파악을 도와주는 위성항법장치가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해 전체운항체계를 변경했습니다.

태양의 자기장 고리

태양 폭풍의 규모를 예측하려면 물론, 자기장의 총강도이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장의 방향(Direction)입니다.북향일 경우 그냥 거대한 폭풍이 되지만,

남쪽 방향일 경우 괴물같은 폭풍이 됩니다.

지구 생존의 키를 쥔 태양, 그리고 자기권 코로나 물질 분출, CME(Coronal Mass Ejection)

현대 사회의 기반이 되는 인공위성

태양 폭풍 현상 때문에 발생하는 극지방의 오로라 현상

태양의 자기장 고리

혜성의 본체는 얼음과 먼지가 얼어붙은 핵이다.
혜성 표면 모래

혜성의 수명은 짧지만 혜성이 계속 존재하는 것은 그 공급원이 있음을 의미한다.
혜성의 연구는 생명의 기원과 진화에 대한 연구이기도 하다

태양계 혜성의 고향 - 카이퍼 벨트

지구 접근 혜성 발견법

슈메이크 헤성 목성충돌 장면

2005년 혜성-템펠1과 충돌하여 템펠1혜성을 탐사하는 딥 임팩트호의 궤도

혜성이 태양 가까이 다가가면 핵에서 분출된 물질로부터 코마와 꼬리가 만들어진다.
혜성들은 긴 타원 궤도를 돈다

페이지 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