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배경
행정서비스헌장이란?
연혁
행정서비스헌장 제도는 1991년 7월 영국의 메이저 총리가 창안하여 시행하고 있는 행정개혁 시책의 일환으로 공공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시작되었으며, 결국 주민들의 기본적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고로 높은 서비스 수준을 제공하는 것을 기본 이념으로 하고 있다.
의의
- 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주민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서비스를 선정하여 이에 대한
- 서비스 이행기준과 내용
- 서비스 제공방법 및 절차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정해 공표하고 이의 실현을 국민에게 문서로서 약속하는 행위임
- 결국 행정서비스헌장이란 각 공공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일반국민의 권리를 명시하고, 이들 서비스의 수준 및 전달 방법을 규정함과 동시에 불이행시 시정조치를 요구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문서로 약속한 제도를 말한다.
영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추진과정
- 1999. 6 : 영천시행정서비스헌장 심의위원회 구성 운영
- 1999. 7 : 세무, 시민건강증진 서비스헌장 시범제정 운영
- 2000. 4 : 영천시행정서비스헌장 제정 및 운영규정 발령
- 2000. 6 : 부서별 헌장 확대 제.개정 공포
- 2000. 7 : 행정서비스헌장 선포식 개최
- 2001. 9 : ‘01~’02년 행정서비스헌장 제정 공포 - 11종 35개부서
- 2001.12 : 행정서비스헌장 평가 보고회 개최
- 2002. 4 : ‘01년 행정서비스헌장 우수기관 선정기념 실천다짐대회 개최
- 2004. 9 : 행정서비스헌장제 지침서 제작
- 2005. 3 : ‘05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심의 위원회 개최
- 2006. 2 : 행정혁신 선포식 개최
- 2006. 2 : 직원친절 전화모니터링 실시
- 2007. 5 : 2007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 수립
- 2007. 7 : 행정서비헌장 심의위원 재구성 및 운영계획 수립
- 2007. 7 : 헌장별 심의위원 추천 ⇒ 12개헌장에 15명의 위원 선정
- 2007. 8 : 2007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에 따른 초안 의견수렴 ⇒ 부서별 의견 및 시민의견 수렴(홈페이지 이용)
- 2007. 8 : 영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심의 위원회 개최 ⇒ 제·개정 의결(12개헌장 38개부서)
- 2007. 9 : 2007 영천시행정서비스헌장 선포식 개최
- 2007. 9 : 조직개편에 따른 부서별 헌장 제·개정 공표
- 2008. 5 : 2008년도 행정서비스헌장 운영계획 수립
- 2008. 8 : 2008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에 따른 초안 의견 수렴 ⇒ 부서별 및 시민의견 수렴(홈페이지)
- 2008. 9 : 영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심의 위원회 개최 ⇒ 제·개정 심의 의결(12개헌장 39개부서)
- 2008. 9 : 조직개편에 따른 부서별 헌장 제· 개정 공표
행정서비스헌장 도입목적
-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 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
-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일방적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 선택권자임을 천명
- 규제와 절차중심의 공무수행 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
-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를 도입
-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 충족
- 정부주도의 개혁만으로는 국민지지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국민 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 필요
- 분야별 목표를 재검토함으로써 개혁의 방향을 「고객위주」로 설정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담당부서 : 총무과 시정담당
- 연락처 : 054-330-60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