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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개방

2019년

  •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재정공시(예산 기준)

2019년 지방재정공시(예산) 다운받기

공통공시 총괄

다음은 공시하는 내용을 요약한 표입니다.

(단위 : 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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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공시 총괄의 재정운영결과, 영천시(19년도, 18년도, 증감), 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19년도, 18년도, 증감)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운영 결과영천시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
`19년도
(A)
`18년도
(B)
증감
(C=A-B)
`19년도
(A)
`18년도
(B)
증감
(C=A-B)
예산규모세입예산 7,370 6,856 514 6,258 5,664 594
세출예산 7,370 6,856 514 6,258 5,664 594
지역통합
재정통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여건재정자립도 18.84 17.87 0.97 19.75 22,17 -2.42
재정자주도 67.16 66.16 1 65.04 66,84 -1.8
통합재정수지 12 0.7 11.3 27 30 -3
재정운용계획중기지방
재정계획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인지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주민참여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과계획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운용상황
개요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국외여비 편성현황 5 6 -1 5 4 1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67 57 10 53 50 3
평가결과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효율화)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방교부세
감액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방교부세
인센티브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재정자립도 및 재정자주도는 세입개편 전 값
  • 유사 지방자치단체 : 시-(라)(경기 구리시, 경기 여주시, 경기 동두천시, 경기 과천시, 강원 동해시, 강원 태백시, 강원 속초시, 강원 삼척시, 충남 공주시, 충남 보령시, 충남 논산시, 충남 계룡시, 전북 정읍시, 전북 남원시, 전북 김제시, 경북 영주시, 경북 영천시, 경북 상주시, 경남 통영시, 경남 밀양시)

예산규모

세입예산
1년 동안 들어올 모든 수입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입예산이라 합니다. 2019년도 영천시의 세입예산규모와 내용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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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입예산의 세입예산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입예산 총계일반회계공기업 특별회계기타 특별회계기금
737,011 642,400 63,300 15,000 16,311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입예산규모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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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2015년~2019년) 세입예산규모 현황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610,000 637,287 644,418 685,581 737,011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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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의 세입제원(2015년~2019년)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입제원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지방세 56,586 10.65 56,780 10.62 65,245 11.94 68,045 11.45 70,000 10.90
세외수입 19,015 3.58 22,770 4.26 19,817 3.63 20,178 3.39 21,000 3.27
지방교부세 220,416 41.49 215,416 40.30 242,533 44.39 271,315 45.64 295,426 45.99
조정교부금 등 11,000 2.07 13,000 2.43 14,150 2.59 15,790 2.66 15,000 2.33
보조금 199,732 37.60 212,492 39.76 194,655 35.63 201,172 33.84 210,974 32.84
지방채 0 0 0 0 0 0 0 0 0 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24,482 4.61 14,042 2.63 10,000 1.83 18,000 3.03 30,000 4.67
합계 531,231 100 534,500 100 546,400 100 594,500 100 642,400 100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출예산
1년 동안 영천시에서 사회복지, 보건,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의 목적을 위해 지출할 세출예산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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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출예산내역의 세출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출 총계일반회계공기업 특별회계기타 특별회계기금
737,011 642,400 63,300 15,000 16,311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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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의 2015년 부터 2019년 까지 안내하는 표입니다.
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610,000 637,287 644,418 685,581 737,011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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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의 세출분야(2015년~2019년)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출분야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일반공공행정 47,598 8.96 36,670 6.86 41,573 7.61 50,509 8.5 61,807 9.62
공공질서 및
안전
17,804 3.35 9,299 1.74 6,692 1.22 6,700 1.13 8,225 1.28
교육 247 0.05 614 0.11 573 0.1 695 0.12 6,018 0.94
문화 및 관광 39,492 7.43 45,306 8.48 26,535 4.86 36,302 6.11 36,758 5.72
환경보호 34,055 6.41 39,012 7.3 42,611 7.8 36,725 6.18 42,576 6.63
사회복지 108,456 20.42 115,450 21.6 123,693 22.64 135,491 22.79 154,983 24.13
보건 8,570 1.61 7,500 1.4 7,858 1.44 9,977 1.68 12,303 1.92
농림해양수산 93,191 17.54 99,149 18.55 106,243 19.44 111,400 18.74 112,136 17.46
산업·중소기업 20,279 3.82 23,908 4.47 9,559 1.75 11,507 1.94 17,104 2.66
수송 및 교통 37,191 7 35,705 6.68 43,605 7.98 59,046 9.93 58,917 9.17
국토 및 지역개발 37,184 7 32,699 6.12 35,576 6.51 39,647 6.67 24,480 3.81
과학기술 0 0 0 0 0 0 0 0 0 0
예비비 15,711 2.96 11,448 2.14 13,512 2.47 9,009 1.52 16,303 2.54
기타 71,454 13.45 77,740 14.54 88,369 16.17 87,492 14.72 90,790 14.13
합계 531,231 100 534,500 100 546,400 100 594,500 100 642,400 100

당초예산 총계기준

지역통합재정통계

지방자치단체의일반회계, 특별회계(교육비특별회계 포함), 기금, 지방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통계입니다.다음은 영천시의 지역통합재정통계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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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통합재정통계의 구분, 2018년 당초예산, 2019년 당초예산, 증감액, 비율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 분2018년 당초예산 (A)2019년 예산 (B)증감액 (B-A)비율 (B-A)/A
영천시 685,581 737,011 51,430 7.5
출자‧출연기관 29,002 11,217 -17,785 -60.32
합 계 714,583 748,228 33,645 4.71
  • 당초예산 총계기준
  • 출자출연기관(3개) : 영천 미래형 첨단복합도시개발(주), 영천시 장학회, 경북 차량용 임베디드 기술연구원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재정여건

재정자립도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19년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18.84%입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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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립도의 재정자립도, 세입합계, 자체세입, 이전재원, 지방채,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등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자립도(B/A)세입 합계
(A=B+C+D+E)
자체세입(B)이전재원(C)지방채(D)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등(E)
18.84
(14.17)
642,400
(642,400)
121,000
(91,000)
521,400
(521,400)
0 0
(30,000)
  • 당초예산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 이전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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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의 2015년도 부터 2019년도 까지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당초예산 18.84 17.51
(14.88)
17.40
(15.57)
17.87
(14.84)
18.84
(14.17)

우리시 재정자립도는 매년 상승하는 추세이나, 유사 지자체 평균값보다 낮습니다. 이는 자체재원보다 지방교부세, 보조금 등의 의존재원이 많기 때문입니다.

재정자주도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19년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67.16%입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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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주도의 재정자주도, 세입합계, 자주재원, 보조금, 지방채,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자주도(B/A)세입 합계(A=B+C+D+E)자주재원(B)보조금(C)지방채(D)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67.16
(62.49)
642,400
(642,400)
431,426
(401,426)
210,974
(210,974)
0 0
(30,000)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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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의 구분, 연도별(2015년~2019년)%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연도별(%)
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당초예산 62.40 60.24
(57.62)
64.37
(62.54)
66.16
(63.13)
67.16
(62.49)

2016년 이후 우리시의 재정자주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주재원으로 분류되는 지방교부세와 조정교부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통합재정수지

통합재정수지란 당해연도의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모두 포괄한 수지로서 회계-기금간 내부거래 및 차입, 채무상환 등 보전거래를 제외한 순수한 재정수입에서 순수한 재정지출을 차감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다만, 예산기준 통합재정수지는 세입 측면의 순세계잉여금에 대응되는 세출 측면의 집행액이 드러나지 않아 흑‧적자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어,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경우와 포함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하였습니다. 다음은 2019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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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재정수지의 회계별, 통계규모, 통합재정규모, 통합재정수지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회계별통계규모통합재정
규모
(G=B+E)
통합재정
수지1
H=A-G
통합재정
수지2
I=A-G+F
세입(A)지출(B)융자회수(C)융자지출(D)순융자(E=D-C)순세계잉여금(F)
일반회계 612,400 608,518 0 0 0 30,000 608,518 3,882 33,882
기타
특별회계
4,091 12,607 0 0 0 3,702 12,607 -8,516 -4,814
공기업
특별회계
33,309 63,300 0 0 0 2,997 63,300 -29,991 -26,993
기 금 231 1,099 0 0 0 0 1,099 -868 -868
총계 650,030 685,523 0 0 0 36,700 685,523 -35,492 1,207
  • 당초예산 총계 기준
  •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 통합재정수지 1 = 세입(경상수입 + 이전수입 + 자본수입) - 통합재정규모
  • 통합재정수지 2 = 세입(경상수입 + 이전수입 + 자본수입) - 통합재정규모 + 순세계잉여금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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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의 구분, 연도별(2015년~2019년)비교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연도별 비교
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통합재정수지1 -26,575 -19,603 -15,573 -24,047 -35,492
통합재정수지2 4,785 1,078 728 70 1,207

2019년도 영천시 통합재정수지는 35,492백만원의 재정적자입니다. 재정적자의 주요 원인은 사회복지비의 증가 및 보조사업 부담 증가와 초과수입인 집행잔액이 순세계잉여금으로 분류되었기 때문이나, 순세계잉여금을 세입으로 분류시 1,207백만원의 재정흑자로 나타납니다.

재정운용계획

중기지방재정계획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영천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연도별 재정전망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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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재정전망의 구분, 2019년도~2023년도, 합계, 연평균 증가율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2019년2020년2021년2022년2023년합계연평균
증가율
세 입 821,267 858,876 883,467 925,376 958,597 4,447,583 3.9
자체수입 142,794 144,967 147,515 151,009 155,591 741,876 2.2
이전수입 624,003 652,690 673,430 699,975 749,893 3,399,991 4.7
지방채 0 0 0 0 0 0 0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 54,471 61,219 62,522 74,393 53,112 305,717 -0.6
세 출 821,267 858,876 883,467 925,376 958,597 4,447,583 3.9
경상지출 165,702 180,895 186,944 203,056 292,489 1,029,086 15.3
사업수요 655,565 677,981 696,522 722,321 666,108 3,418,497 0.4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기금
  •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1/(전체연도 수 - 1))-1] × 100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영천시의 2019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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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지 예산현황의 구분, 사업수, 예산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사업수예산액
여성정책추진사업 6 1,525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45 30,328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19 29,630
총계 70 61,483
  • 당초예산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양성평등정책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성평등 문화예술 콘텐츠 확산, 여성노동자 역량강화 및 경력개발 지원 등이 해당됩니다.
  •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이란 ?
    • 성별영향분석평가란 법령·계획·사업 등 정부의 주요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특성과 사회·경제적 격차 등의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함으로써 정부정책이 성평등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 자치단체 별도추진사업이란 ?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주민참여예산사업 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예산편성에 관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사업 구체화 및 우선순위 결정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제도화 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참여 방식과 참여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주민참여형)과 일반참여예산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 구분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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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참여예산사업 구분기준에 대해 구분, 주민제안사업, 일반참여예산사업으로 나눈 표입니다.
구분주민제안사업일반 참여예산사업
주민주도형주민참여형
구분기준
  • 예산편성 한도 설정
  • 참여예산기구 또는 주민총회에서 사업 우선순위 결정
  • 예산편성 한도 미설정
  • 또는 한도가 있으나 참여예산기구의 사업 우선순위 결정 권한이 제한적
  • 주민제안사업이 아닌 사업 중 자치단체가 주민참여의 일정한 기준을 설정한 사업
    ※단, 다른 법령에 의한 참여절차는 제외
  • 단위‧세부사업별 주민의견서 작성

다음은 영천시의 2019년 사업예산과 주민참여예산사업 규모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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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천시의 2019년 사업예산과 주민참여예산사업 규모를 보여주는 표입니다.
사업예산규모
(당초예산)
주민제안사업일반 참여예산사업
주민주도형주민참여형
596,863 0 115 0

2019년 당초예산 기준

2019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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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의 구분, 부서명, 사업명, 예산반영액, 비고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부서명사업명예산반영액비고
주민참여형
주민제안사업
회계정보과 정보화교육장시스템 냉난방기 설치 35 신규
" 건설과 금호 봉죽2리 소교량 개체공사 60 신규
" 건축지적과 농촌빈집정비철거 20 계속
총 액 115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영천시의 2019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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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계획서의 실국명, 성과계획(전략목표수, 정책사업목표, 단위사업수), 예산액(예산액, 전년도예산액, 비교증감), 개수, 지표수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실국명성과계획예산액
전략
목표수
정책사업목표단위 사업수예산액전년도 예산액비교 증감
개수지표수
기획감사실 1 2 7 5 18,689 11,653 7,036
미래전략실 1 3 7 8 4,936 12,416 -7,480
홍보실 1 1 3 1 1,663 1,201 462
행정자치국 1 21 38 69 276,670 250,285 26,385
경제산업국 1 16 35 40 83,662 74,880 8,782
도시건설국 1 14 19 38 150,863 141,658 9,205
의회사무국 1 1 3 2 2,673 2,698 -25
보건소 1 3 7 12 14,245 11,476 2,769
농업기술센터 1 23 28 60 56,463 54,516 1,947
사업소 1 6 8 11 33,062 31,050 2,013
읍면동 0 0 0 0 14,473 13,854 619
10 90 155 246 657,400 605,686 51,714
  • 당초예산, 일반+기타특별회계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재정지표 및 분석자료를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는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 자체사업 및 보조사업의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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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운용상황개요서의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비율,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자립도재정자주도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자체사업비율보조사업 비율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
18.84 67.16 24.13 33.79 46.8 76.76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안부 훈령)」에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으며, 기준경비에 대한 예산편성 현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예산편성 기준별 운영상황은 업무추진비, 의회관련 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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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의 항목별, 기준액, 예산편성액, 차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항목별기준액 (A)예산편성액 (B)차 액 (B-A)
기관운영 업무추진비단체장 296 79 -161
부단체장 56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280 276 -4
지방의회 관련경비의정운영 공통경비 202 66 -6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73
의원국외여비 57
의원역량개발비
(민간위탁)
0
지방보조금 23,527 11,607 -11,919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1,432 1,432 0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1,721 1,994 273
공무원 일‧숙직비 558 558 0
  •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지방의회 관련경비는 2018년부터 총액한도제로 운영
  • 기준액 산출기준은 ‘2019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안전부)’을 참조하세요(http://lofin.mois.go.kr)
    • 업무추진비의 경우, 당해 최근 3년(‘16~’18) 행정운영경비 평균액×0.0035의 총액한도 내에서 편성하였습니다.
    • 지방의회관련경비 기준액은 경상북도와 협의하여 조정한 내역입니다.
    • 통장이장반장활동보상금은 통·리장의 경우 기본수당 월200,000원(상여금 연200%), 회의참석수당 1회당 20,000원이며 반장수당은 연50,000원입니다.
    • 공무원 일·숙직비는 1일당, 1야당 30,000원 또는 50,000원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국외여비 편성현황
2019년도 국외출장 및 국외여비 편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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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여비 편성현황의 세출예산총계, 국외여비 총액, 국외업무여비, 국제회여비, 비율로 구분한 표입니다.
세출예산총계(A)국외여비 총액(B=C+D)국외업무여비(C)국제화여비(D)비율(B/A)
720,700  526  139 387 0.07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 (202-03 국외업무여비, 202-04 국제화여비)
    ※ 자매도시(중국, 일본, 미국 등) 방문 및 업무담당공무원 선진지 교육, 모범공무원 정책 연수 등으로 편성된 금액입니다.
국외여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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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외여비 연도별 현황의 구분, 연도별(2015년~2019년)비교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연도별
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세출예산총계(A) 596,247 623,293 629,648 670,686 720,700
국외여비 총액(B=C+D) 321 341 315 568 526
국외업무여비(C) 172 106 90 84 139
국제화여비(D) 150 235 225 484 387
비율 0.05 0.05 0.05 0.08 0.07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 다음은 우리 영천시가 2019년 한 해 동안 시에서 주관하여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축제의 운영비, 실비보상금 등을 편성한 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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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의 세출예산액, 행사・축제경비, 비율, 비고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출예산액(A)행사・축제경비(B)비율(B/A)비 고
642,400 6,735 1.05
  • 대상회계 : 일반회계, 2019년 예산편성 내역 중 통계목별 총 금액의 합계 기재
  • 대상과목 : 행사운영비(201-03), 행사실비보상금(301-09), 민간행사사업보조(307-04), 행사관련시설비(401-04)
행사·축제경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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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축제경비 연도별 현황의 구분, 연도별(2015년~2019년)비교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연도별
2015년2016년2017년2018년2019년
세출예산액 531,231 534,500 546,400 594,500 642,400
행사・축제경비 4,692 3,772 6,833 5,701 6,735
비율 0.88 0.71 1.25 0.96 1.05

재정운용성과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 효율화)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세출 효율화)란 건전재정운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세출 절감 등 세출 효율화 자체노력의 정도를 보통교부세 기준재정수요액(세출 효율화)에 반영한 금액입니다.
세출 절감 등 세출 효율화 자체노력 반영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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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 효율화)의 반영항목, 기준재정수요반영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반영항목기준재정수요 반영액
2018년2019년
인건비 절감 41 3
지방의회경비 절감 49 107
업무추진비 절감 25 39
행사·축제성경비 절감 1,015 -562
지방보조금(민간이전경비) 절감 4,222 4,725
지방청사 관리·운영 0 0
읍면동 통합운영 0 0
민간위탁금 절감 0 0
5,352 4,312
  • 2019년 보통교부세 산정내역 기준(2018. 12. 교부), 산정방식은 지방교부세법 시행규칙 제8조 별표6에 따라 산정
  • (+) 인센티브, (-) 페널티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세입확충)이란 건전재정운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 등 세입 확충 자체노력의 정도를 보통교부세 기준재정수입액(세입 확충)에 반영한 금액입니다.
지방세 등 세입 확충 자체노력 반영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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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의 반영항목, 기준재정수입 반영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반영항목기준재정수입 반영액
2018년2019년
지방세 징수율 제고 1,918 2,593
지방세 체납액 축소 3,691 776
경상세외수입 확충 -427 -6
세외수입 체납액 축소 -59 -172
탄력세율 적용 0 0
지방세 감면액 축소 0 0
5,123 3,191
  • 2019년 보통교부세 산정내역 기준(2018. 12. 교부), 산정방식은 지방교부세법 시행규칙 제8조 별표6에 따라 산정
  • (+) 인센티브, (-) 페널티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2018년에 우리 영천시가 법령 위반 등으로 감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황의 감액사유, 위반지출, 지방교부세 감액금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감액 사유위반지출지방교부세 감액금액
해당없음

지방채발행 승인(지방재정법 11조, 55조), 투자심사(지방재정법 37조, 55조), 위반, 예산편성기준(지방재정법 38조) 위반 및 감사원・상급 지자체 감사에서 법령을 위반한 지출 및 수입확보를 게을리 한 경우 등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2018년에 우리 영천시가 재정효율성 관련 평가에서 성과를 거두어 증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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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의 증액사유, 평가분야와 성적, 지방교부세 증액금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증액 사유평가분야와 성적지방교부세 증액금액
해당없음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 등과 관련하여 행안부 등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지방교부세가 증액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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