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영천시

메뉴 닫기

정보공개/개방

2018년

  •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재정공시(예산 기준)

2018년 지방재정공시(예산) 다운받기

공통공시 총괄

다음은 공시하는 내용을 요약한 표입니다.

(단위 : 억원,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공통공시 총괄의 재정운영결과, 영천시(18년도, 17년도, 증감), 유사단체 평균(18년도, 17년도, 증감)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운영 결과영천시유사단체 평균
`18년도
(A)
`17년도
(B)
증감
(C=A-B)
`18년도
(A)
`17년도
(B)
증감
(C=A-B)
예산규모세입예산 6,856 6,444 412 5,664 5,123 541
세출예산 6,856 6,444 412 5,664 5,123 541
지역통합 재정통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여건재정자립도[당초예산] 17.87 17.4 0.47 22.17 22.13 0.04
재정자주도[당초예산] 66.16 64.37 1.79 66.84 66.07 0.77
통합재정수지[당초예산] 1 7 △6 30 49 △19
재정운용계획중기지방
재정계획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인지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주민참여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과계획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운용상황 개요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평가결과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효율화)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방교부세 감액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방교부세
인센티브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유사 지방자치단체(유형[시-4]) : 경기 의왕시, 경기 동두천시, 경기 과천시, 강원 동해시, 강원 태백시, 강원 속초시, 충남 공주시, 충남 계룡시, 전북 정읍시, 전북 남원시, 전북 김제시, 전남 나주시, 전남 광양시, 경북 영주시, 경북 영천시, 경북 상주시, 경북 문경시, 경남 통영시, 경남 사천시, 경남 밀양시

예산규모

세입예산
1년 동안 들어올 모든 수입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입예산이라 합니다. 2018년도 영천시의 세입예산규모와 내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입예산의 세입예산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입예산 총계일반회계공기업 특별회계기타 특별회계기금
685,581 594,500 65,000 11,186 14,895
  •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입예산규모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2014년~2018년) 세입예산규모 현황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
608,332 610,000 637,287 644,418 685,581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의 세입제원(2014년~2018년)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입제원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
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지방세 52,881 10.17 56,586 10.65 56,780 10.62 65,245 11.94 68,045 11.45
세외수입 11,066 2.13 19,015 3.58 22,770 4.26 19,817 3.63 20,178 3.39
지방교부세 220,416 42.39 220,416 41.49 215,416 40.30 242,533 44.39 271,315 45.64
조정교부금 등 10,000 1.92 11,000 2.07 13,000 2.43 14,150 2.59 15,790 2.66
보조금 190,937 36.72 199,732 37.60 212,492 39.76 194,655 35.63 201,172 33.84
지방채 - 0 - 0 - 0 - 0 - 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34,700 6.67 24,482 4.61 14,042 2.63 10,000 1.83 18,000 3.03
합계 520,000 100 531,231 100 534,500 100 546,400 100 594,500 100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출예산
1년 동안 영천시에서 사회복지, 보건,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의 목적을 위해 지출할 세출예산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출예산내역의 세출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출 총계일반회계공기업 특별회계기타 특별회계기금
685,581 594,500 65,000 11,186 14,895
  •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의 2014년 부터 2018년 까지 안내하는 표입니다.
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
608,332 610,000 637,287 644,418 685,581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의 세출분야(2014년~2018년)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세출분야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
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일반공공행정 52,817 10.16 47,598 8.96 36,670 6.86 41,573 7.61 50,509 8.5
공공질서 및
안전
24,103 4.64 17,804 3.35 9,299 1.74 6,692 1.22 6,700 1.13
교육 240 0.05 247 0.05 614 0.11 573 0.10 695 0.12
문화 및 관광 38,759 7.45 39,492 7.43 45,306 8.48 26,535 4.86 36,302 6.11
환경보호 37,469 7.21 34,055 6.41 39,012 7.30 42,611 7.80 36,725 6.18
사회복지 101,743 19.57 108,456 20.42 115,450 21.60 123,693 22.64 135,491 22.79
보건 10,642 2.05 8,570 1.61 7,500 1.40 7,858 1.44 9,977 1.68
농림해양수산 79,093 15.21 93,191 17.54 99,149 18.55 106,243 19.44 111,400 18.74
산업·중소기업 13,087 2.52 20,279 3.82 23,908 4.47 9,559 1.75 11,507 1.94
수송 및 교통 42,976 8.26 37,191 7.00 35,705 6.68 43,605 7.98 59,046 9.93
국토 및 지역개발 44,675 8.59 37,184 7.00 32,699 6.12 35,576 6.51 39,647 6.67
과학기술 - 0 - 0 - 0 - 0 - 0
예비비 6,758 1.30 15,711 2.96 11,448 2.14 13,512 2.47 9,009 1.52
기타 67,639 13.01 71,454 13.45 77,740 14.54 88,369 16.17 87,492 14.72
합계 520,000 100 531,231 100 534,500 100 546,400 100 594,500 100
  • 당초예산 총계기준
지역통합재정통계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특별회계(교육비특별회계 포함), 기금, 지방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통계입니다.다음은 영천시의 지역통합재정통계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역통합재정통계의 구분, 2017년 당초예산, 2018년 당초예산, 증감액, 비율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 분2017년 당초예산 (A)2018년 예산 (B)증감액 (B-A)비율 (B-A)/A
영천시 644,418 685,581 41,163 6.39
출자‧출연기관 26,668 29,002 2,334 8.75
합 계 671,087 714,583 43,497 6.48
  • 당초예산 총계기준
  • 출자출연기관(2개) : 경북차량용임베디드기술연구원, 재단법인영천시장학회
  •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재정여건

재정자립도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18년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17.87%입니다.

(단위 : 백만원,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자립도의 재정자립도, 세입합계, 자체세입, 이전재원, 지방채,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등을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자립도(B/A)세입 합계(A=B+C+D+E)자체세입(B)이전재원(C)지방채(D)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등(E)
17.87
(14.84)
594,500
(594,500)
106,223
(88,223)
488,277
(488,277)
0 0
(18,000)
  • 당초예산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 이전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의 2014년도 부터 2018년도 까지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
당초예산 18.97
(12.30)
18.84
(14.23)
17.51
(14.88)
17.40
(15.57)
17.87
(14.84)

전년도에 비해 재정자립도가 소폭 증가하였으며, 유사단체와 비교하여 재정자립도가 낮은 이유는 세입 중 이전재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재정자주도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18년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66.16%입니다.

(단위 : 백만원,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자주도의 재정자주도, 세입합계, 자주재원, 보조금, 지방채,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자주도(B/A)세입 합계(A=B+C+D+E)자주재원(B)보조금(C)지방채(D)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66.16
(63.13)
594,500
(594,500)
393,328
(375,328)
201,172
(201,172)
0 0
(18,000)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의 구분, 연도별(2014년~2018년)%를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연도별(%)
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
당초예산 63.28
(56.61)
62.40
(57.79)
60.24
(57.62)
64.37
(62.54)
66.16
(63.13

전년도에 비해 재정자주도가 다소 증가하였으며, 유사단체와 비교하여 재정자주도가 낮은 이유는 보조금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며, 지방교부세 및 조정교부금 등의 자주재원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통합재정수지

통합재정수지란 당해연도의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모두 포괄한 수지로서 회계-기금간 내부거래 및 차입, 채무상환 등 보전거래를 제외한 순수한 재정수입에서 순수한 재정지출을 차감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다만, 예산기준 통합재정수지는 세입 측면의 순세계잉여금에 대응되는 세출 측면의 집행액이 드러나지 않아 흑‧적자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어,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경우와 포함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하였습니다. 다음은 2018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통합재정수지의 회계별, 통계규모, 통합재정규모, 통합재정수지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회계별통계규모통합재정
규모
(G=B+E)
통합재정
수지1
H=A-(B+E)
통합재정
수지2
I=A-(B+E)+F
세입(A)지출(B)융자회수(C)융자지출(D)순융자(E=D-C)순세계잉여금(F)
일반회계 576,500 564,808 0 2,700 2,700 18,000 567,508 8,992 26,992
기타
특별회계
5,457 6,901 0 0 0 3,593 6,901 -1,445 2,148
공기업
특별회계
34,191 65,000 0 0 0 2,524 65,000 -30,809 -28,285
기 금 194 979 0 0 0 0 979 -786 -786
총계 616,341 637,688 0 2,700 2,700 24,117 640,388 -24,047 70
  • 당초예산 총계 기준
  •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 통합재정수지 1 = 세입 - (지출 + 순융자)
  • 통합재정수지 2 = 세입 - (지출 + 순융자) + 순세계잉여금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의 구분, 연도별(2014년~2018년)비교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연도별 비교
2014년2015년2016년2017년2018년
통합재정수지1 -34,728 -26,575 -19,603 -15,573 -24,047
통합재정수지2 6,635 4,785 1,078 728 70

통합재정규모는 6,403억원이며, 지출 및 순융자의 증가로 통합재정수지 1은 전년대비 약84억원 정도 감소하였고, 통합재정수지 2는 약7억원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재정운용계획

중기지방재정계획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영천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연도별 재정전망

(단위 : 백만원,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 재정전망의 구분, 2018년도~2022년도, 합계, 연평균 증가율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2018년2019년2020년2021년2022년합계연평균
증가율
세 입 833,634 837,240 840,000 842,761 843,246 4,196,881 0.3
자체수입 116,514 115,386 115,530 116,458 119,025 582,913 0.5
이전수입 586,315 590,064 591,696 592,456 589,199 2,949,730 0.1
지방채 0 0 0 0 0 0 0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 130,805 131,790 132,774 133,847 135,022 664,238 0.8
세 출 833,634 837,240 840,000 842,761 843,246 4,196,881 0.3
경상지출 139,270 141,141 150,872 158,246 169,758 759,287 5.1
사업수요 694,364 696,099 689,128 684,515 673,488 3,437,594 -0.8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기금
  •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1/(전체연도 수 - 1))-1] × 100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영천시의 2018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성인지 예산현황의 구분, 사업수, 예산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사업수예산액
여성정책추진사업 8 4,277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24 9,285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23 30,005
총계 55 43,567
  • 2018년 당초예산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 여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여성정책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여성능력개발교육, 경력단절여성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등이 해당합니다.
  •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이란 ?
    • 성별영향분석평가법에 따라 분석, 평가를 받는 사업을 말합니다.
    • 정보화교육, 지역정보화 촉진, 공무원 교육훈련, 공무원 직무교육훈련 등이 해당합니다.
  • 자치단체 별도추진사업이란 ?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주민참여 예산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참여범위는 예산편성과 관련된 주민의견 수렴, 지역 내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선정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시민위원회 등 제도화 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합니다.
    • 지역실정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는데 영천시는 모델 1을 채택하여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민참여 예산현황의 당초 세출예산, 주민참여로 반영된 예산, 모델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당초 세출예산주민참여로 반영된 예산모델
594,500 230 모델 1

2018년 당초예산 기준

표준모델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8년 당초예산 기준 표준모델의 구분, 모델안1, 모델안2, 모델안3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구분모델안1모델안2모델안3
총칙
  • 제1조(목적)
  • 제2조(용어의 정의)
  • 제3조(법령준수의무)
  • 제4조(시장의 책무)
  • 제5조(주민의 권리)
  • 제1조(목적)
  • 제2조(용어의 정의)
  • 제3조(법령준수의무)
  • 제4조(군수의 책무)
  • 제5조(주민의 권리)
  • 제1조(목적)
  • 제2조(용어의 정의)
  • 제3조(법령준수의무)
  • 제4조(구청장의 책무)
  • 제5조(주민의 권리)
운영계획
  • 제6조(운영계획 수립 및 공고)
  • 제7조(의견수렴 절차 등)
  • 제8조(의견 제출)
  • 제9조(결과 공개)
  • 제6조(운영계획 수립 및 공고)
  • 제7조(의견수렴 절차 등)
  • 제8조(의견 제출)
  • 제9조(결과 공개)
  • 6조(운영계획 수립 공고 및 적용범위)
  • 제7조(의견수렴 절차 등)
  • 제8조(의견 제출)
  • 제9조(결과 공개)
위원회
  • 제10조(위원회 운영 등)
  • 제10조(주민참여예산위원회)
  • 제11조(위원회의 기능)
  • 제12조(위원회 구성)
  • 제13조(위원회의 운영)
  • 제14조(연구회 운영 등)
  • 제10조(위원회 구성)
  • 제11조(위원의 위촉 및 임기)
  • 제12조(위원장 및 간사의 직무)
  • 제13조(기능)
  • 제14조(운영원칙)
  • 제15조(분과위원회)
  • 제16조(회의 및 의결)
  • 제17조(회의록 공개의 원칙)
  • 제18조(해촉)
  • 제19조(의견청취)
  • 제20조(관계기관 등의 협조요청)
  • 제21조(주민참여 등 홍보)
  • 제22조(위원에 대한 교육)
지원    
  • 제23조(재정 및 실무지원)
기타 제11조(시행규칙) 제15조(시행규칙) 제24조(시행규칙)
부칙 부칙 부칙 부칙
2018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18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의 부서명, 사업명, 예산반영액, 비고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부서명사업명예산반영액비고
도시계획과 금호 덕성리 도시계획도로(소로2-163호) 개설공사 40
건 설 과 청통면 신덕2리 마을안길 재포장공사 60
건 설 과 화북 죽전2리 농로305호선 도로확포장공사 100
건 설 과 상송리 구거정비공사 30
총 액 230
  •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영천시의 2018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성과계획서의 실국명, 성과계획(전략목표수, 정책사업목표, 단위사업수), 예산액(예산액, 전년도예산액, 비교증감), 개수, 지표수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실국명성과계획예산액
전략
목표수
정책사업목표단위 사업수예산액전년도 예산액비교 증감
개수지표수
기획감사실 1 2 6 5 11,645 15,464 -3,819
행정자치국 1 22 48 72 260,803 251,593 9,210
안전지역개발국 1 21 39 57 177,284 152,562 24,722
미래전략사업국 1 9 20 21 36,033 24,714 11,319
의회사무국 1 1 4 2 2,698 2,342 356
보건소 1 3 7 12 11,476 9,083 2,393
농업기술센터 1 22 28 68 51,424 53,122 -1,698
사업소 1 8 10 17 40,469 36,532 3,937
읍면동 0 0 0 0 13,854 12,937 917
8 88 162 254 605,686 558,349 47,337
  • 당초예산, 일반+기타특별회계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재정지표 및 분석자료를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는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 자체사업 및 보조사업의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운용상황개요서의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비율,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재정자립도재정자주도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자체사업비율보조사업 비율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
17.87 66.16 22.79 33.89 48.57 74.16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안부 훈령)」에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으며, 기준경비에 대한 예산편성 현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예산편성 기준별 운영상황은 업무추진비, 의회관련 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의 항목별, 기준액, 예산편성액, 차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항목별기준액 (A)예산편성액 (B)차 액 (B-A)
기관운영 업무추진비단체장 277 79 -142
부단체장 56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276 275 -1
지방의회 관련경비의정운영 공통경비 202 62 -104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0
의원국외여비 36
지방보조금 22,292 9,665 -12,627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1,428 1,428 0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1,335 1,335 -
공무원 일‧숙직비 534 534 0
  •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지방의회 관련경비는 2018년부터 총액한도제로 운영
  • 기준액 산출기준은 2016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자치부)’을 참조하세요(http://lofin.moi.go.kr)
    • 업무추진비의 경우, 당해 최근 3년(‘17~‘15) 행정운영경비 평균액×0.0035의 총액한도 맞춰 편성하였습니다.
    • 지방의회관련경비 기준액은 경상북도와 협의하여 조정한 내역입니다.
    • 통장이장반장활동보상금은 통·리장의 경우 기본수당 월200,000원(상여금 연200%), 회의참석수당 1회당 20,000원이며 반장수당은 연50,000원입니다.
    • 공무원 일·숙직비는 1일당, 1야당 50,000원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재정운용성과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 효율화)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세출 효율화)란 건전재정운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세출 절감 등 세출 효율화 자체노력의 정도를 보통교부세 기준재정수요액(세출 효율화)에 반영한 금액입니다.
  • 세출 절감 등 세출 효율화 자체노력 반영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 효율화)의 반영항목, 기준재정수요반영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반영항목기준재정수요 반영액
2017년2018년
인건비 절감 14 41
지방의회경비 절감 22 49
업무추진비 절감 7 15
행사․축제성경비 절감 460 1,015
지방보조금(민간이전경비) 절감 -552 4,222
지방청사 관리․운영 - -
읍면동 통합운영 - -
민간위탁금 절감 - -
-49 5,352
  • 2018년 보통교부세 산정내역 기준(2017. 12. 29. 교부), 산정방식은 지방교부세법 시행규칙 제8조 별표6에 따라 산정
  • (+) 인센티브, (-) 페널티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세입확충)이란 건전재정운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 등 세입 확충 자체노력의 정도를 보통교부세 기준재정수입액(세입 확충)에 반영한 금액입니다.
  • 지방세 등 세입 확충 자체노력 반영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의 반영항목, 기준재정수입 반영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반영항목기준재정수입 반영액
2017년2018년
지방세 징수율 제고 -1,095 -1,918
지방세 체납액 축소 -2,418 -3,691
경상세외수입 확충 1,292 427
세외수입 체납액 축소 292 59
탄력세율 적용 - -
지방세 감면액 축소 - -
-2,513 -5,123
  • 2018년 보통교부세 산정내역 기준(2017. 12. 29. 교부), 산정방식은 지방교부세법 시행규칙 제8조 별표6에 따라 산정
  • (+) 인센티브, (-) 페널티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 2017년에 우리 영천시가 법령 위반 등으로 감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황의 감액사유, 위반지출, 지방교부세 감액금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감액 사유위반지출지방교부세 감액금액
행정절차 관련 민간인 공무국외여행 관련 선심성 예산 편성 집행 및 업무처리 부적정 56
합 계 56

지방채발행 승인(지방재정법 11조, 55조), 투자심사(지방재정법 37조, 55조), 위반, 예산편성 기준(지방재정법 38조) 위반 및 감사원·상급 지자체 감사에서 법령을 위반한 지출 및 수입확보를 게을리 한 경우 등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 2017년에 우리 영천시가 지방재정 우수사례 평가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증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의 증액사유, 평가분야와 성적, 지방교부세 증액금액으로 안내하는 표입니다.
증액 사유평가분야와 성적지방교부세 증액금액
예산효율화 우수 지방재정 우수사례 선정 150
합 계 150

예산의 효율적인 사용 등과 관련하여 행자부 등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지방 교부세가 증액된 경우

  • 담당부서 : 정책기획실 예산담당
  • 연락처 : 054-330-6665

최종 수정일 : 2020-07-17

페이지 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시청안내
영천시설
부서홈페이지
관련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