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재정공시(예산 기준)
2017년 지방재정공시(예산) 다운받기
공통공시 총괄
다음은 공시하는 내용을 요약한 표입니다.
(단위 : 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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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운영 결과 | 영천시 | 유사단체 평균 | |||||
---|---|---|---|---|---|---|---|
`17년도 (A) | `16년도 (B) | 증감 (C=A-B) | `17년도 (A) | `16년도 (B) | 증감 (C=A-B) | ||
예산규모 | 세입예산 | 6,444 | 6,373 | 71 | 5,122 | 5,043 | 79 |
세출예산 | 6,444 | 6,373 | 71 | 5,122 | 5,043 | 79 | |
중기지방 재정계획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지역통합 재정통계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재정여건 | 재정자립도[당초예산] | 17.4 | 17.51 | △0.11 | 22.13 | 19.52 | 2.61 |
재정자립도[최종예산]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재정자주도[당초예산] | 64.37 | 60.24 | ▽4.13 | 66.07 | 63.44 | 2.63 | |
재정자주도[최종예산]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통합재정수지[당초예산] | 728 | 1,078 | △350 | 4,899 | 4,230 | 669 | |
통합재정수지[최종예산]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재정운용계획 | 성인지예산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주민참여예산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성과계획서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재정운용상황 개요서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효율화)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지방교부세 감액현황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지방교부세 인센티브현황 |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유사 지방자치단체(유형[시-4]) : 경기 의왕시, 경기 동두천시, 경기 과천시, 강원 동해시, 강원 태백시, 강원 속초시, 충남 공주시, 충남 계룡시, 전북 정읍시, 전북 남원시, 전북 김제시, 전남 나주시, 전남 광양시, 경북 영주시, 경북 영천시, 경북 상주시, 경북 문경시, 경남 통영시, 경남 사천시, 경남 밀양시
예산규모
세입예산
1년 동안 들어올 모든 수입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입예산이라 합니다. 2017년도 영천시의 세입예산규모와 내용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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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입예산 총계 | 일반회계 | 공기업 특별회계 | 기타 특별회계 | 기금 |
---|---|---|---|---|
644,418 | 546,400 | 71,300 | 11,948 | 14,770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입예산규모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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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596,048 | 608,332 | 610,000 | 637,287 | 644,418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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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입제원별/연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지방세 | 51,246 | 9.89 | 52,881 | 10.17 | 56,586 | 10.65 | 56,780 | 10.62 | 65,245 | 11.94 |
세외수입 | 51,566 | 9.95 | 11,066 | 2.13 | 19,015 | 3.58 | 22,770 | 4.26 | 19,817 | 3.63 |
지방교부세 | 211,100 | 40.75 | 220,416 | 42.39 | 220,416 | 41.49 | 215,416 | 40.30 | 242,533 | 44.39 |
조정교부금 등 | 8,000 | 1.54 | 10,000 | 1.92 | 11,000 | 2.07 | 13,000 | 2.43 | 14,150 | 2.59 |
보조금 | 186,088 | 35.92 | 190,937 | 36.72 | 199,732 | 37.60 | 212,492 | 39.76 | 194,655 | 35.63 |
지방채 | 10,000 | 1.93 | - | 0 | - | 0 | - | 0 | - | 0 |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
- | 0 | 34,700 | 6.67 | 24,482 | 4.61 | 14,042 | 2.63 | 10,000 | 1.83 |
합계 | 518,000 | 100.0 | 520,000 | 100.0 | 531,231 | 100.0 | 534,500 | 100.0 | 546,400 | 100.0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출예산
1년 동안 영천시에서 사회복지, 보건,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의 목적을 위해 지출할 세출예산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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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출 총계 | 일반회계 | 공기업 특별회계 | 기타 특별회계 | 기금 |
---|---|---|---|---|
644,418 | 546,400 | 71,300 | 11,948 | 14,770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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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596,048 | 608,332 | 610,000 | 637,287 | 644,418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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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출분야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일반공공행정 | 64,504 | 12.45 | 52,817 | 10.16 | 47,598 | 8.96 | 36,670 | 6.86 | 41,573 | 7.61 |
공공질서 및 안전 |
16,232 | 3.13 | 24,103 | 4.64 | 17,804 | 3.35 | 9,299 | 1.74 | 6,692 | 1.22 |
교육 | 220 | 0.04 | 240 | 0.05 | 247 | 0.05 | 614 | 0.11 | 573 | 0.10 |
문화 및 관광 | 57,628 | 11.13 | 38,759 | 7.45 | 39,492 | 7.43 | 45,306 | 8.48 | 26,535 | 4.86 |
환경보호 | 25,685 | 4.96 | 37,469 | 7.21 | 34,055 | 6.41 | 39,012 | 7.30 | 42,611 | 7.80 |
사회복지 | 82,132 | 15.86 | 101,743 | 19.57 | 108,456 | 20.42 | 115,450 | 21.60 | 123,693 | 22.64 |
보건 | 9,037 | 1.74 | 10,642 | 2.05 | 8,570 | 1.61 | 7,500 | 1.40 | 7,858 | 1.44 |
농림해양수산 | 72,478 | 13.99 | 79,093 | 15.21 | 93,191 | 17.54 | 99,149 | 18.55 | 106,243 | 19.44 |
산업ㆍ중소 기업 |
9,329 | 1.80 | 13,087 | 2.52 | 20,279 | 3.82 | 23,908 | 4.47 | 9,559 | 1.75 |
수송 및 교통 | 48,613 | 9.38 | 42,976 | 8.26 | 37,191 | 7.00 | 35,705 | 6.68 | 43,605 | 7.98 |
국토 및 지역개발 |
57,991 | 11.20 | 44,675 | 8.59 | 37,184 | 7.00 | 32,699 | 6.12 | 35,576 | 6.51 |
과학기술 | - | 0 | - | 0 | - | 0 | - | 0 | - | 0 |
예비비 | 5,590 | 1.08 | 6,758 | 1.30 | 15,711 | 2.96 | 11,448 | 2.14 | 13,512 | 2.47 |
기타 | 68,562 | 13.24 | 67,639 | 13.01 | 71,454 | 13.45 | 77,740 | 14.54 | 88,369 | 16.17 |
합계 | 518,000 | 100 | 520,000 | 100 | 531,231 | 100 | 534,500 | 100 | 546,400 | 100 |
- 당초예산 총계기준
중기지방재정계획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영천시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연도별 재정전망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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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합계 | 연평균 증가율 | |
---|---|---|---|---|---|---|---|---|
세 입 | 667,231 | 676,395 | 687,616 | 699,255 | 706,863 | 3,437,360 | 1.50 | |
자체수입 | 100,575 | 101,734 | 102,925 | 104,147 | 105,322 | 514,703 | 1.20 | |
이전수입 | 487,679 | 495,370 | 503,302 | 511,482 | 519,843 | 2,517,676 | 1.60 | |
지방채 | 0 | 0 | 0 | 0 | 0 | 0 | 0 | |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 | 78,976 | 79,291 | 81,390 | 83,626 | 81,697 | 404,980 | 0.90 | |
세 출 | 667,231 | 676,395 | 687,616 | 699,255 | 706,863 | 3,437,360 | 1.50 | |
경상지출 | 132,377 | 141,436 | 144,897 | 147,491 | 145,673 | 711,874 | 2.40 | |
사업수요 | 534,853 | 534,959 | 542,720 | 551,765 | 561,190 | 2,725,487 | 1.20 |
-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기금
-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1/(전체연도 수 - 1))-1] × 100
지역통합재정통계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특별회계(교육비특별회계 포함), 기금, 지방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통계입니다.다음은 영천시의 지역통합재정통계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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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2016년 당초예산 (A) | 2017년 예산 (B) | 증감액 (B-A) | 비율 (B-A)/A |
---|---|---|---|---|
영천시 | 637,287 | 644,418 | 7,131 | 1.12 |
출자‧출연기관 | 24,110 | 26,668 | 2,559 | 10.61 |
합 계 | 661,397 | 671,087 | 9,690 | 1.47 |
- 당초예산 총계기준
- 공사‧공단(0개) : 없음
- 출자출연기관(2개) : 경북차량용임베디드기술연구원, 재단법인영천시장학회
-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재정여건
재정자립도[당초예산]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17년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17.4%입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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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립도(B/A) | 세입 합계(A=B+C+D+E) | 자체세입(B) | 이전재원(C) | 지방채(D) |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등(E) |
---|---|---|---|---|---|
17.40 (15.57) |
546,400 | 95,062 (85,062) |
451,338 | 0 | 0 (10,000) |
- 당초예산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 이전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재정자립도[최종예산]
2016년도 우리 영천시의 최종예산(일반회계) 기준 재정자립도는 14.91%입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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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립도(B/A) | 세입 합계(A=B+C+D+E) | 자체세입(B) | 이전재원(C) | 지방채(D) |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등(E) |
---|---|---|---|---|---|
14.91 | 638,800 | 95,254 | 513,404 | 0 | 30,142 |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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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당초예산 | 19.85 | 18.97 | 18.84 (14.23) |
17.51 (14.88) |
17.40 (15.57) |
최종예산 | 21.44 | 20.08 | 18.30 (14.72) |
14.91 (14.91) |
0.00 |
전년도에 비해 재정자립도가 소폭 감소하였으며, 유사단체와 비교하여 재정자립도가 낮은 이유는 세입 중 이전재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데 기인함
재정자주도[당초예산]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17년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64.37%입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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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주도(B/A) | 세입 합계(A=B+C+D+E) | 자주재원(B) | 보조금(C) | 지방채(D) |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
---|---|---|---|---|---|
64.37 (62.54) |
546,400 | 351,745 (341,745) |
194,655 | 0 | 0 (10,000) |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재정자주도[최종예산]
2016년도 우리 영천시의 최종예산(일반회계) 기준 재정자주도는 59.5%입니다.
(단위 : 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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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자주도(B/A) | 세입 합계(A=B+C+D+E) | 자주재원(B) | 보조금(C) | 지방채(D) |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
---|---|---|---|---|---|
59.50 | 638,800 | 380,091 | 228,568 | 0 | 30,142 |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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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연도별(%) | ||||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당초예산 | 62.15 | 63.28 | 62.40 (57.79) |
60.24 (57.62) |
64.37 (62.54) |
최종예산 | 62.23 | 63.20 | 60.44 (56.85) |
59.50 (59.50) |
0.00 |
전년도에 비해 재정자주도가 다소 증가하였으며, 유사단체와 비교하여 재정자주도가 낮은 이유는 보조금의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며,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등 자주재원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함
통합재정수지[당초예산]
모든 수입과 지출을 합한 재정의 규모를 통합재정이라고 하며, 그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통합재정수지라고 합니다. 다음은 2017년 영천시의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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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별 | 통계규모 | 통합재정 규모 (G=B+E) | 통합재정 수지1 H=A-(B+E) | 통합재정 수지2 I=A-(B+E)+F | |||||
---|---|---|---|---|---|---|---|---|---|
세입(A) | 지출(B) | 융자회수(C) | 융자지출(D) | 순융자(E=D-C) | 순세계잉여금(F) | ||||
일반회계 | 536,400 | 513,551 | 0 | 1,700 | 1,700 | 10,000 | 515,251 | 21,149 | 31,149 |
기타 특별회계 |
6,146 | 7,332 | 0 | 0 | 0 | 3,572 | 7,332 | -1,186 | 2,386 |
공기업 특별회계 |
35,911 | 63,575 | 0 | 7,200 | 7,200 | 2,729 | 70,775 | -34,864 | -32,135 |
기 금 | 279 | 951 | 0 | 0 | 0 | 0 | 951 | -672 | -672 |
총계 | 578,736 | 585,409 | 0 | 8,900 | 8,900 | 16,301 | 594,309 | -15,573 | 728 |
- 당초예산 총계 기준
-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 통합재정수지 1 = 세입 - (지출 + 순융자)
- 통합재정수지 2 = 세입 - (지출 + 순융자) + 순세계잉여금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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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연도별 비교 | ||||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통합재정수지1 | -25,573 | -34,728 | -26,575 | -19,603 | -15,573 |
통합재정수지2 | 20,275 | 6,635 | 4,785 | 1,078 | 728 |
통합재정규모는 5,943억 원이며, 통합재정수지(1)은 지출 및 순융자의 감소로 전년대비 40억원이 증가하였고,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통합재정수지(2)는 지출의 증가로 인한 순세계잉여금의 감소로 전년대비 3.5억 원이 감소한 7.3억 원임
통합재정수지[최종예산]
모든 회계와 기금을 연결해서 자치단체의 순수한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나타낸 수치를 통합재정수지라 합니다. 2016년도 우리 영천시의 최종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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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별 | 통계규모 | 통합재정 규모 (G=B+E) | 통합재정 수지1 H=A-(B+E) | 통합재정 수지2 I=A-(B+E)+F | |||||
---|---|---|---|---|---|---|---|---|---|
세입(A) | 지출(B) | 융자회수(C) | 융자지출(D) | 순융자(E=D-C) | 순세계잉여금(F) | ||||
일반회계 | 608,658 | 578,927 | 0 | 7,100 | 7,100 | 30,142 | 586,027 | 22,631 | 52,773 |
기타 특별회계 |
7,386 | 10,615 | 0 | 0 | 0 | 3,812 | 10,615 | -3,229 | 583 |
공기업 특별회계 |
48,799 | 85,317 | 0 | 11,000 | 11,000 | 7,501 | 96,317 | -47,518 | -40,017 |
기 금 | 266 | 877 | 0 | 0 | 0 | 13003 | 877 | -611 | 12,392 |
총계 | 665,109 | 675,736 | 0 | 18,100 | 18,100 | 54,458 | 693,836 | -28,727 | 25,731 |
- 최종예산 총계 기준
-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 통합재정수지 1 = 세입 - (지출 + 순융자)
- 통합재정수지 2 = 세입 - (지출 + 순융자) + 순세계잉여금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구분 | 연도별 비교 | ||||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
통합재정수지1 | -33,351 | -21,279 | -20,869 | -22,003 | -28,727 |
통합재정수지2 | 6,034 | 26,394 | 6,579 | 4,715 | 25,731 |
통합재정규모는 6,938억 원이며, 통합재정수지(1)은 순융자의 증가로 67억 원 감소하였고,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통합재정수지(2)는 융자지출 및 순세계잉여금의 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210억 원이 증가한 257억 원임
재정운용계획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영천시의 2017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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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사업수 | 예산액 |
---|---|---|
여성정책추진사업 | 8 | 3,828 |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 23 | 8,151 |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 25 | 28,999 |
총계 | 56 | 40,978 |
- 2017년 당초예산 기준
-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 여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여성정책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여성능력개발교육, 경력단절여성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등이 해당합니다.
-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이란 ?
- 성별영향분석평가법에 따라 분석, 평가를 받는 사업을 말합니다.
- 정보화교육, 지역정보화 촉진, 공무원 교육훈련, 공무원 직무교육훈련 등이 해당합니다.
- 자치단체 별도추진사업이란 ?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주민참여 예산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참여범위는 예산편성과 관련된 주민의견 수렴, 지역 내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선정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시민위원회 등 제도화 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 지역실정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는데 영천시는 모델 1을 채택하여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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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초 세출예산 | 주민참여로 반영된 예산 | 모델 |
---|---|---|
390 | 140 | 모델 1 |
2017년 당초예산 기준
표준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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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모델안1 | 모델안2 | 모델안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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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칙 |
|
|
|
운영계획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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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 |
|
|
|
지원 |
|
||
기타 | 제11조(시행규칙) | 제15조(시행규칙) | 제24조(시행규칙) |
부칙 | 부칙 | 부칙 | 부칙 |
2017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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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명 | 사업명 | 예산반영액 | 비고 |
---|---|---|---|
건 설 과 | 화북면 자천리 하수도 복개 공사 | 90 | 신규사업 |
건 설 과 | 화북면 죽전2리 마을진입로 확포장 공사 | 50 | 〃 |
총액 | 140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yc.go.kr/ycMain/bbs/boardList.do?cidx=1170&mId=0202090000)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영천시의 2017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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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국명 | 성과계획 | 예산액 | |||||
---|---|---|---|---|---|---|---|
전략 목표수 | 정책사업목표 | 단위 사업수 | 예산액 | 전년도 예산액 | 비교 증감 | ||
개수 | 지표수 | ||||||
기획감사실 | 1 | 2 | 6 | 5 | 15,464 | 12,990 | 2,474 |
행정자치국 | 1 | 22 | 47 | 69 | 251,457 | 228,788 | 22,669 |
안전지역개발국 | 1 | 20 | 36 | 53 | 152,561 | 152,626 | -65 |
미래전략사업국 | 1 | 9 | 23 | 20 | 24,709 | 49,133 | -24,424 |
의회사무국 | 1 | 1 | 4 | 2 | 2,342 | 2,453 | -112 |
보건소 | 1 | 3 | 7 | 11 | 9,090 | 8,317 | 773 |
농업기술센터 | 1 | 22 | 27 | 65 | 53,122 | 44,588 | 8,533 |
사업소 | 1 | 8 | 10 | 15 | 36,667 | 35,385 | 1,282 |
읍면동 | 0 | 0 | 0 | 0 | 12,937 | 11,612 | 1,325 |
계 | 8 | 87 | 160 | 240 | 558,348 | 545,893 | 12,455 |
- 당초예산, 일반+기타특별회계
-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재정지표 및 분석자료를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는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 자체사업 및 보조사업의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재정자립도 | 재정자주도 |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 자체사업비율 | 보조사업 비율 |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 |
---|---|---|---|---|---|
17.4 | 64.37 | 22.64 | 29.7 | 50.88 | 80.08 |
-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 http://www.yc.go.kr- 정보공개/개방 - 영천재정현황 – 예산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자부 훈령)」에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으며, 기준경비에 대한 예산편성 현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예산편성 기준별 운영상황은 업무추진비, 의회관련 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항목별 | 기준액 (A) | 예산편성액 (B) | 차 액 (B-A) | |
---|---|---|---|---|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 단체장 | 79 | 79 | - |
부단체장 | 56 | 56 | 0 | |
시책추진 업무추진비 | 275 | 275 | 0 | |
지방의회 관련경비 | 의정운영 공통경비 | 0 | 64 | 64 |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 73 | 0 | -73 | |
의원국외여비 | 0 | 0 | 0 | |
지방보조금 | 51,432 | 7,390 | -44,042 | |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 0 | 0 | 0 | |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 - | 1,370 | - | |
공무원 일‧숙직비 | 0 | 0 | 0 |
기준액 산출기준은 2016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자치부)’을 참조하세요(http://lofin.moi.go.kr)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 효율화)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세출 효율화)란 건전재정운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세출 절감 등 세출 효율화 자체노력의 정도를 보통교부세 기준재정수요액(세출 효율화)에 반영한 금액입니다.
- 세출 절감 등 세출 효율화 자체노력 반영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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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항목 | 기준재정수요 반영액 | |
---|---|---|
2016년 | 2017년 | |
인건비 절감 | - | 14 |
지방의회경비 절감 | 18 | 22 |
업무추진비 절감 | 26 | 7 |
행사․축제성경비 절감 | -579 | 460 |
지방보조금(민간이전경비) 절감 | 2,311 | -552 |
지방청사 관리․운영 | 694 | - |
읍면동 통합운영 | - | - |
민간위탁금 절감 | - | - |
계 | 2,470 | -49 |
- 2017년 보통교부세 산정내역 기준(2016. 12. 30. 교부), 산정방식은 지방교부세법 시행규칙 제8조 별표6에 따라 산정
- (+) 인센티브, (-) 페널티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 보통교부세 자체노력(세입확충)이란 건전재정운영을 위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 등 세입 확충 자체노력의 정도를 보통교부세 기준재정수입액(세입 확충)에 반영한 금액입니다.
- 지방세 등 세입 확충 자체노력 반영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반영항목 | 기준재정수입 반영액 | |
---|---|---|
2016년 | 2017년 | |
지방세 징수율 제고 | 625 | -1,095 |
지방세 체납액 축소 | -872 | -2,418 |
경상세외수입 확충 | 1,491 | 1,292 |
세외수입 체납액 축소 | -164 | -292 |
탄력세율 적용 | -528 | - |
지방세 감면액 축소 | - | - |
계 | 552 | -2,513 |
- 2017년 보통교부세 산정내역 기준(2016. 12. 30. 교부), 산정방식은 지방교부세법 시행규칙 제8조 별표6에 따라 산정
- (+) 인센티브, (-) 페널티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 2016년에 우리 영천시가 법령 위반 등으로 감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모바일환경에서는 좌우로 이동하여 내용(표)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액 사유 | 위반지출 | 지방교부세 감액금액 |
---|---|---|
해 당 없 음 |
지방채발행 승인(지방재정법 11조, 55조), 투자심사(지방재정법 37조, 55조) 위반, 예산편성기준(지방재정법 38조) 위반 및 감사원・상급 지자체 감사에서 법령을 위반한 지출 및 수입확보를 게을리 한 경우 등
- 담당부서 : 정책기획실 예산담당
- 연락처 : 054-330-6052
최종 수정일 : 2022-02-25